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유도기전력과 슬립의 관계
작성자 : 가든      작성일 : 2024-01-07 22:47:25      No : 164488

교재명 속전속결 전기기사 필기 패키지 페이지 p.176
번호/내용 유도기전력과 슬립의 관계 강사명 남민수

유도 전동기에서 슬립을 손실률로 볼때,

(동기속도-회전자속도)/동기속도

이부분은 당연하다 생각했는데


유기기전력에서도 슬립의 개념이 그대로 적용되면

2차측 운전시 유기기전력은 정지시 유기기전력의 1-s배가 되야 할 것같은데

s배라 하니 혼란이 와서 이해가 되질 않습니다

강의 중에 달리기에 비유해주셨는데

제가 이해가 부족한 탓인지 유기기전력과 슬립의 관계만은 도저히 이해가 되질 않아서 문의를 남깁니다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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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운영교수 2024-01-08 10:12:22 안녕하세요, 답변드립니다.

    전동기가 정지 시 고정자와 회전자가 움직이지 않기 때문에 두 개 간의 속도차가 존재지 않습니다.

    즉, 회전하는 자기장에 의해 고장자에서 발생하는 유기기전력과 회전자의 기전력이 같게 됩니다.

    이 말은 곧 회전자가 정지(s=1)일 때 E₂는 최대가 됩니다.

    이때, 전동기가 슬립 s로 운전한다면

    회전자가 회전하는 속도가 빠를 수록 회전하는 자기장에 의해 도체가 자기장을 덜 끊기 때문에

    2차 유기기전력은 감소하게 되고, 회전자 속도가 동기속도와 같을 때(s=0) 2차 유기기전력은 0이 됩니다.

    즉, 운전 시 2차측(회전자) 유기기전력에서 발생하는 유기기전력은 1차측(고정자) 유기기전력의 s배가 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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